Artists
All to Me, All from Me, All together !
김선
달 항아리-세상을 품다, 53x45cm, 혼합매체, 2023
김선
달 항아리-세상을 품다, 53x45cm, 혼합매체, 2023
김선
달 항아리-세상을 품다, 72.7x60.6cm, 혼합매체, 2023
김선
달 항아리-세상을 품다, 72.7x60.6cm, 혼합매체, 2023
김선
달 항아리-세상을 품다, 86x75.5cm, 혼합매체, 2023
김선
달 항아리-세상을 품다, 105x100cm, 혼합매체, 2023
김선
달 항아리-세상을 품다, 105x100cm, 혼합매체, 2023
김선
달 항아리-세상을 품다, 162.2x130.3cm, 혼합매체, 2022
평론
김선 화가의 달 항아리
달항아리란 마치 보름달처럼 생겼다고 하여 지칭되는
백자이다. 조선의 달 항아리는 논리를 초월한 부정형의 원이
그려주는 청순미의 극치라고 할 수 있다. 미란 이론을 캐는
작업이 아니기 때문이다.
수년전 인사동에서 우연히 김선의 달 항이리 전시를 감상하고
오랫동안 갤러리에 머물러 있으면서 작품 하나하나에 매료
되었다. 재료와 기법이 독특했고 특히 여타의 달 항아리
작품들과는 차별성이 있어 보였다.
김선은 화면의 밑 작업을 세밀하게 드로잉하면서부터 시작된다.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 싶으면 혼합재료를 사용하여 비율에 따라
체계화하면서 기억된 몸의 데이터에 따라 칠의 두께를 정하고
미묘한 색채의 감성을 살려 표현해 간다. 회화적인 기법으로
두께감이 없으면서 부피감을 살린 작가만의 노력과 탐구의
결과물이다. 질료 내구성에 따라 마르는 시간이 차이가 나며
그 속성에 따라 갈라짐(빙렬) 효과가 실체처럼 드러난다.
이러한 빙렬 현상은 캔버스라는 평면 위에서 표현되기에
어쩌면 입체적인 달 항아리보다 더 매력을 발산한다고 볼
수 있다. 김선은 조선 도공의 심정으로 덧칠에 따른 빙렬 효과가
어떻게 구현되는지 탐구하고, 평면작업에서 도자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재료에 대한 연구를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
작가는 10여 년간 달 항아리에 관한 관찰과 실험을 통해
화려함 보다 은은하게 발산되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면서
볼수록 깊이를 더하는 지경에 이른 것 이다. 수화 김환기나
도상봉같은 대가들도 백자 항아리에 정신이 팔려 그들의
작품에 지속적으로 표현하면서 조선백자의 미를 담았다. 두 분이
만나면 그림보다는 흰 항아리 얘기를 밤을 지새웠다고 한다.
평범한 ‘백 항아리’ 라는 이름을 ‘달 항아리’ 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한 사람은 국립박물관 관장을 지낸 역사학자인 최순우라고 알려져
있다. 그는 달 항아리를 “부잣집 맏며느리처럼 너무도 순정적이어서
마치 인간이 지닌 가식 없는 마음의 본바탕을 보는 느낌” 이라고 했다.
이처럼 김선의 달 항아리 그림은 뛰어난 기교를 바탕으로 표현했지만
기교가 보이지 않고, 후덕한 마음으로 함께 나눔을 행복으로 여기며
살아가는 지금은 거의 잃어버린 선조들의 정신과 마음을 담아내고 있다.
기후위기로 인한 지구 공동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절실한 이때 둥근
보름달 같은 달 항아리 그림 한 점에 행복을 느낀다.
-아트 칼럼니스트 이종태
충남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졸업
개인전21회,단체전200여회
2023년 올미아트스페이스
2022년 돈화문갤러리
2021년 마루아트센터 초대개인전
2020년 도솔미술관
2019년 가가갤러리 초대개인전
2018년 예술의전당
2017년라메르갤러리 초대개인전
2016년 올미아트스페이스 외 다수
KIAF ART SEOUL,화랑미술제,
아트부산, 부산BAMA아트페어, 대구국제아트페어, 아트광주, 서울아트쇼, 싱가폴어포터블, 등
수상)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
대한민국 수채화공모대전대상,
세계미술교류대상(언론기자협회)등
현)한국미술협회이사,
호국미술대전 심사위원,
현대여성 미술대전 운영 및심사위원,
현대조형 미술대전 운영 및심사위원,
서울아카데미회 이사